사진=건강보험공단
사진=건강보험공단

[소셜타임스=이원하 기자]

관상동맥 석회화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새벽까지 자지 않거나 밤을 새는 습관은 피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저녁형 인간(night owl)은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아침형 인간(early bird)보다 관상동맥 석회화(CAC)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관상동맥 석회화는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에 칼슘, 지방, 콜레스테롤이 쌓여 생기는 증상이다. 관상동맥 내부에서 석회화가 진행되면 동맥이 좁아지면서 관상동맥경화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진행 정도에 따라 각종 심혈관계 질환으로 이어진다.

메디컬 익스프레스(MedicalXpress)는 25일 스웨덴 예테보리 대학 살그렌스카 의대 수면·각성 장애 센터 연구팀(주저자 미오 프리스크)이 스웨덴 심폐 생체영상 연구((SCAPIS) 대상자 중 50∼64세 남녀 771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을 밝혀냈다고 보도했다.

연구팀은 771명을 수면환경에 따라 ▲극단적 아침형 ▲아침형에 가까움 ▲아침형도 저녁형도 아님 ▲저녁형에 가까움 ▲극단적인 저녁형 등 5가지 유형으로 분류했다.

이 중 극단적 아침형은 144명, 극단적 저녁형은 128명이었다.

연구팀은 이들의 관상동맥 CT 영상을 비교 분석한 결과 ‘극단적 아침형’은 관상동맥 석회화 발생률이 22.2%로 5가지 시간 유형 중 가장 낮았다. 반면 ‘극단적 저녁형’은 관상동맥 석회화 발생률이 40.6%로 5가지 시간 유형 중 가장 높았다.

이는 24시간 생체리듬이 관상동맥 석회화의 중요한 위험 요인일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 연구 결과는 혈압, 혈중 지질, 체중, 신체활동, 스트레스, 수면, 흡연 등 다른 변수들을 고려한 것이라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연구팀은 “관상동맥 석회화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최소 새벽 2시 이전에 잠을 자는 수면습관을 지키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고 조언했다.

이 연구 결과는 '수면의학'(Sleep Medicine) 최신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