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타임스=정은영 기자] 

스타벅스가 개인 컵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아시아 지역 최초로 NFT를 론칭한다.

스타벅스는 오는 16일부터 스타벅스 리워드 고객이 음료 주문시 개인 컵을 이용해 에코 스탬프를 적립 미션을 달성하면 스타벅스 NFT를 제공한다고 15일 밝혔다.

에코 스탬프는 하루 최대 3개까지 적립 가능하며 정해진 개수에 맞춰 NFT로 교환할 수 있다.

NFT 종류는 'BASIC NFT', 'CREATIVE NFT', 'ARTIST NFT'가 있다. BASIC NFT는 에코 스탬프 5개 적립 시 발급된다.

여기에 희소성 있는 소장 가치를 더하기 위해 에코 스탬프 15개를 모으면 2만개 한정의 CREATIVE NFT를 증정하고, 에코 스탬프 20개를 적립하면 1,000개 한정의 ARTIST NFT가 제공된다.

단, NFT는 계정당 하나만 발급 받을 수 있다. 원하는 NFT를 얻기 위해서는 교환 개수만큼 에코스탬프를 모아야 한다. 또 선물하기, 판매, 거래 등의 기능 이용은 제한된다.

스타벅스의 NFT의 콘셉트는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컵'이다. 다양한 한국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접할 수 있는 국내 최대 아트 플랫폼인 '프린트 베이커리'와 아티스트 '다다즈(DADAZ)'와 협업해 만들었다. 해당 NFT는 컵, 텀블러 등을 활용한 다채로운 이미지로 디자인 돼 고객에게 무작위로 발행된다.

NFT를 현장에서 만나볼 수 있는 전시도 열린다. 스타벅스는 이달 말까지 서울시 종로구에 위치한 스타벅스 '종로R점'에서 스타벅스의 지속가능한 친환경 활동과 NFT 작품을 담은 전시를 진행한다.

NFT(Non-Fungible Token)는 디지털 파일에 위·변조가 불가능한 고유의 값을 부여하는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가상의 토큰이다. 현재 디지털 자산의 소유주를 증명할 수 있는 특성 덕분에 미술품, 음악, 영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소셜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